유튜브 채널 영국남자를 아시나요?

한국 문화를 외국 친구에게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

조은주 기자 승인 2021.07.17 00:33 의견 0

▲ 영국 래퍼들이 한국 육회 + 꽃등심 + 삼겹살 + 냉면 먹었더니 반응이!? ㅋㅋ

반가운 채널을 오랜만에 다시 보았다. 바로 ‘영국남자’였다.

사실, 이전에도 몇 년째 즐겨 보던 채널이었는데 몇 달 전에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면서 한동안 업로드가 되지 않아서 아쉬웠는데 몇 달만에 다시 보니 반가운 마음도 들고, 또 우리 문화에 대해 기분 좋은 소식이 함께 있어서인지 더욱 반가운 게시물이었다.

작년 즈음, 영국남자 채널의 운영자 조쉬와, 그의 아내 국가비(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던 유명 요리연구가)씨가 한국에 국가비씨의 치료차 입국하면서 2주간 자가격리를 하게 되었는데, 자가격리 수칙을 어기고 부모, 친구를 자가격리시설에 오게 해서 생일파티를 하는 일이 있었다.

꽤 큰 이슈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때 즈음에 해외 유입자들 중에 확진자 수가 많아서, 유입을 막아야 한다거나, 더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던 때여서 더욱 크게 이슈가 되었던 사건으로 기억이 난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정서와, 엄격한 자가격리수칙이 영국에서 지키던 것과는 사뭇 달랐던 탓이었을까? 경솔하게 생일파티를 한 것도 모자라 유튜브 영상까지 올리면서 온 국민들의 질타를 받았고 뉴스 보도까지 이어졌었다.

게다가 영국에서 오랜 기간 거주하던 국가비씨가, 대한민국 국민들이 받는 의료 보험 혜택까지 받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오랜 문제 중 하나인 재외국민들에 대한 의료 보험 문제로까지 확대되었다. 그리고 그 이후, 검찰 조사까지 받게 되면서 영국남자와 국가비씨의 채널 두 곳은 모두 업로드를 중지하게 되었고 한동안 볼 수가 없었다.

물론, 그때의 일은 본인들도 밝혔다시피 엄중하게 다뤄야 하는 문제였고, 국민 여론과 원칙에 따라 행동했어야 마땅했을 일이기에 본인들의 잘못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그들의 채널이 보여주었던 긍정적인 영향력에 대해서는 안타까웠던 한 사람으로서 언젠가는 다시 채널이 운영되길 기다리고 있었다.

X
▲ 한국 문화를 외국 친구에게 알려주는 `영국남자`

그리고 몇 달만에 영국남자 채널에 업로드된 영상은 이전처럼, 한국의 훌륭한 문화를 영국인들과 세계에 알리고 싶다는 본래의 취지를 너무나 잘 알 수 있는 영상이었다. 이번 영상은 유명 래퍼 친구들을 초대해서 최근 런던에서 한창 인기몰이를 하고있는 한국 분식점과 한식당에서 찍은 영상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외국에서 한국 음식을 파는 식당은 찾아보면 꽤 많은 편이지만, 영상에서 조쉬가 말하는 것처럼 점점 퀄리티 높은 음식들을 파는 곳이 늘어나고 있고, 또 퓨전 한식이 주를 이뤘던 예전에 비해 정통 한식에 도전하려는 외국인들이 늘어나면서 정통 한식당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달라지는 점일 것이다.

고기는 물론 한국식 양념을 곁들인 제법 매워 보이는 김치도 잘 먹고, 한국식 소주를 즐길 줄 아는 외국인들을 보니 괜히 마음이 뿌듯하고 자랑스러워지는 영상이었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합당한 책임을 지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 모든 책임을 감수했을 때, 사과와 반성을 받아들이고 용서해주는 것, 그리고 다시 돌아와 자신들이 하려던 것들을 잘 해 나가는 모습도 칭찬해줄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본다.

유튜버월드 조은주기자

[저작권자 ⓒ유튜버월드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